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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 뼛속시리즈 II. 수소연료전지차 - 매일경제 증권센터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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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만큼이나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성장산업은 ‘수소차’입니다.

특히, 수소차의 경우, ‘현대차’가 글로벌 중심에 있으며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입니다.

이에 [뼛속시리즈 II. 수소연료전지차 수소연료전지차 수소연료전지차]를 통해 소재부터 내부 모든 부품, 관련 Supply Chain까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수소차 관련 소재부문은 단연 ‘탄소섬유’와 ‘불소계 수지’입니다.

우선 ‘탄소섬유’는 수소차뿐 아니라 수소경제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소재입니다.

따라서 수소경제의 주도권을 잡으려고 한다면 ‘탄소섬유’에 대한 경쟁력은 필수 입니다.

지금까지 일본이 주도하고 있지만 소재 물성을 빠르게 올리기 위한 국가의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입니다.

‘불소계 수지’역시 연료전지 및 수소차 내부 필터의 중요한 소재입니다.

연료전지의 성능을 좌지우지하는 만큼 소재 경쟁력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소계 수지’는 미국이 주도하고 있었지만 2020년 국내에 첫 국산화 인증 기업이 등장했습니다.

이에 소재 부문의 빠른 국산화 움직임에 주목해야 합니다.

자동차 부문에서는 현대차 그룹의 현대차 그룹의 수소차 전략 방향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현대차 그룹은 당분간 Toyota와 더불어 단기간 내에는 수소차/수소상용차 시장에서 대부분의 M/S를 확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현대차는 수소 상용차는 올해 스위스를 시작으로 2021년 미국, 2022년 이후에는 유럽 전역에 걸쳐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부터는 넥소 2세대 차량의 양산이 시작되며 볼륨 성장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그룹사 내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사업자인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부품 밸류체인의 고도화/양산화를 위해 많은 내재화와 이원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내연기관 부품업체들의 경우 선별적으로 re-rating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October 27, 2020 at 07:51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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